나는 최근에 끝난 2006년 싱가포르 세계 도서전에서 우연히 “현대 언어학의 형태론”이라는 제목의 이 책을 발견했다. 흥미롭게도, 나는 언어학, 수학, 심지어 생물학으로 특징지어지는 “형질학”을 위해 내가 가장 좋아하는 사람들의 백과사전인 위키피디아를 찾아보았다.
특히 요즘 트렌드 변화의 한복판에서, 특히 정보기술의 경우, 기술은 어떨까.
VoIP(Voice over Internet Protocol)는 기술적 형태론을 경험하는 명백한 플랫폼이다. 더 이상 VoIP 사용자들이 가족과 대화하고, 사업 문제를 논의하거나, 장거리 인터뷰를 하는 동안 자신의 목소리에만 국한되어서는 안 된다. 음성 교환기는 나이, 성별, 또는 둘 다와 같은 다양한 범위의 자연적인 목소리를 편리하게 조절할 수 있다.
이 새로운 형태학 개념을 전형적으로 보여주는 또 다른 정보 전선은 멀티미디어 클립의 개인적인 흡수다. 블루레이 DVD나 HD-DVD에 대한 논쟁은 잊어버려라; 이것은 청취자와 시청자들이 오디오와 비디오 품질을 마음대로 편집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받는 것에 관한 것이다. 좀 더 기술적으로 말해, DVD Morpher 소프트웨어는 음악과 영화를 변형시킬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며, 트랙에 특별한 오디오와 비디오 효과를 추가하거나 좋아하는 비디오에서 원하지 않는 장면을 제거한다.
위의 모든 것 외에도, 내가 최근에 들은 것은 라이브 채팅을 하는 동안 웹캠이 없어도 웹캠 이미지를 바꿀 수 있다는 것이다. 사람들은 이제 웹캠 이미지에 애니메이션 텍스트와 그림을 추가할 수 있고, 실제 몸짓과 표현을 동반한 다른 얼굴로 그것을 위조할 수 있는데, 이것은 웹캠 머퍼라고 불리는 무언가에 의해 가능하다.
컴퓨터가 세상에 적용되는 방식은 해저 광섬유 케이블의 방대한 구축과 보완 소프트웨어 제품의 지속적인 개발로 단순한 일상적인 작업-학습 템플릿이 아니라 네트워킹과 엔터테인먼트의 경험으로 탈바꿈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바로 그 경이로운 경이로움의 중심에는 컴퓨터 작업에 의한 최종 선불유심 결과의 조작과 수정을 암시하는 기술의 형태학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