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 디스크 장애 및 데이터 복구

하드 디스크: 소개

하드디스크(hard disk)는 전자 데이터를 자기표면에 층층이 쌓아 하드디스크 플래터에 저장하는 비휘발성 데이터 저장장치다. Word Hard는 그것을 소프트 디스크 또는 플로피 디스크와 구별하기 위해 사용된다. 하드 디스크는 더 많은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고 10GB에서 100GB 이상까지 저장할 수 있는 반면, 대부분의 플로피에는 최대 저장 용량이 1.4메가바이트에 달하고 게다가 더 빠르다.

일반적으로 하드디스크라는 용어는 컴퓨터에만 익숙하지만 대용량 저장용 네트워크 연결 저장소로 널리 사용된다. 게다가,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의 기기는 비디오 레코더, 오디오 플레이어, 디지털 조직자, 디지털 카메라 그리고 심지어 최신 휴대폰에도 퍼져있다.

Reynold Johnson은 1955년에 50개의 24인치 플래터와 500만 문자의 총 용량을 가진 IBM 305 컴퓨터를 위한 최초의 하드 디스크를 발명했고, 1956년에는 5메가바이트 레플리카사이트 용량의 IBM 350 RAMAC 디스크 드라이브를 최초로 출시했다. 50년이라는 기간 내에 기술 향상이 빠르게 진전되어, 우리는 이제 (Seagate)로부터 (Seagate) 최초의 750GB 하드 드라이브와 (Toshiba)를 활용한 최초의 200GB 2.5인치 하드 드라이브로 최신 2006년에 도달했다.

하드 디스크의 심장은 네 가지 기본 구성 요소로 구성된다.

플래터: 플래터는 자화된 데이터를 저장하는 드라이브 내부의 실제 디스크 입니다. 기존 플래터는 가벼운 알루미늄 합금으로 제작돼 자화성 소재로 코팅돼 있지만 최신 기술은 유리나 세라믹 플래터가 얇고 내열성이 강해 유리나 세라믹 플래터를 사용한다. 대부분의 드라이브는 최소 두 개의 플래터를 가지고 있으며 드라이브의 저장 용량이 클수록 플래터가 더 많다.

스핀들 모터: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는 플래터가 일정한 RPM으로 회전하는 스핀들로 구성된다. 공통 암의 플래터를 따라 이동하거나 플래터 사이를 이동하면 읽기-쓰기 헤드가 된다. 드라이브의 플래터는 디스크 스페이서로 나뉘며 회전 스핀들에 고정되어 모든 플래터를 균일한 동작으로 회전시킨다. 스핀들 모터는 스핀들에 바로 내장되어 있으며 3,600~7,200RPM의 일정한 설정 속도로 플래터를 회전시킨다.

읽기/쓰기 헤드: 읽기/쓰기 헤드는 플래터에 데이터를 읽고 쓰고, 각 헤드는 단일 액추에이터 샤프트에 고정되어 모든 헤드가 조화롭게 움직인다. 일반적으로 데이터를 읽거나 쓰거나 동시에 머리 중 하나만 활성화된다. 사용하지 않을 때는 머리가 비활성이지만, 움직이면 플래터의 회전은 플래터에서 머리를 들어올리는 기압을 발생시킨다. 플래터와 머리 사이의 공간은 매우 미세해서 한 개의 먼지 입자나 지문이라도 스핀을 방해할 수 있다. 플래터가 더 이상 회전하지 않을 때 머리들은 착륙 구역이라고 불리는 머리 위의 사전 설정된 위치에서 정지하게 된다.

헤드 액추에이터: 모든 헤드는 단일 헤드 액추에이터 암에 부착되며, 이 암은 플래터 주위에 헤드를 이동시킨다. 액츄에이터 암은 회전할 때 원호 위의 헤드를 플래터를 가로질러 이동시켜 각 헤드가 플래터의 거의 전체 표면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현대의 하드 드라이브는 음성 코일 액추에이터를 사용하여 코일을 통과하는 전류의 양에 따라 영구 자석으로 향하는 코일의 움직임을 제어한다. 모든 하드 디스크의 기본 구조는 동일하며, 동일한 물리적 특징으로 구성되지만, 성능은 내부 구성 요소의 품질에 따라 달라진다.

하드 디스크 고장:

하드 디스크 장애는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가 오작동하여 누적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없을 때 발생한다. 내부적 또는 외부적 요인으로 인해 정상운전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다.

디스크 고장은 다양하며, 가장 흔한 것은 장치의 내부 읽기 및 쓰기 헤드가 플래터나 자기 저장 표면에 닿거나 종종 자기 표면을 분쇄하는 Head Crash이다. 헤드는 그러한 충돌을 공통적으로 만드는 플래터 평면에서 마이크로미터만 맴돌 뿐이다.

이러한 종류의 충돌은 대개 심각한 데이터 손실을 초래하고 전문적이지 못한 데이터 복구 시도는 나머지 데이터에 더 많은 손상을 입힌다.

하드 드라이브에는 반도체, 밸브 또는 전자 회로와 같은 다른 컨트롤러 전자 장치와 플래터, 스핀들 모터 및 헤드 액추에이터와 같은 주요 구성 요소도 포함된다. 이러한 장치의 고장은 하드 디스크 고장을 일으킬 수 있다. 디스크 고장을 일으키는 요인은 많지만, 가장 흔한 것은 전력 서지, 전압 변동, 전자 오작동, 물리적 충격, 마모 및 찢어짐, 부식, 높은 자기파 노출, 급격한 충격, 고온 노출 등이다.

하드 디스크 고장의 현상은 점점 더 높아지고 있다; 읽기 및 쓰기 속도를 증가시키기 위해, 오늘날 우리는 최신 하드 디스크의 회전 속도가 놀라울 정도로 빨라지고 있고 이 거대한 회전 속도는 엄청난 원심력을 발생시키며, 정상적인 작동 과정에서 단 하나의 부정적인 원인이 심각한 하드 디스크 고장을 야기할 수 있다.

하드 디스크 데이터 복구:

하드디스크 데이터 복구는 정상적인 상황에서 접근이 불가능한 경우 손상된 하드디스크 장치에서 갇힌 데이터를 복구하는 과정이다.

손상된 하드 디스크에서 데이터를 검색하는 데 몇 가지 기법이 사용되며 그에 따라 기법이 다양하다. 디스크 드라이브를 작동 중인 CPU로 이동함으로써 또는 디스크 드라이브를 열고 읽기/쓰기 헤드, 암 및 칩과 같은 부품을 교체해야 할 수 있으며 플래터를 제거하여 다른 드라이브에 넣어야 할 수도 있다.

물리적 손상은 청결하고 먼지가 없는 실험실 환경과 더불어 적절한 하드웨어 및 기술적 전문지식이 필요하기 때문에 일반 사용자가 수리할 수 없다. 적절한 공구와 기술로 현미경을 검사하는 경우 손상 드라이브를 데이터 수집을 위해 관찰한다.

더 나쁜 상황이 발생하면 데이터 복구 서비스에 문의하여 손상 장치에 갇힌 중요한 데이터를 저장하십시오.

답글 남기기